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설국열차) 정보 줄거리 결말

by 빌더씨 2022. 7. 12.

영화 설국열차 정보 줄거리 결말

 

설국열차 정보

 

개봉 : 2013.08.01.

등급 : 15세 관람가

장르 : SF, 액션, 드라마

국가 : 한국

러닝타임 : 125분

 

감독 : 봉준호

주연 : 크리스 에반스, 송강호

조연 : 애드 해리스, 존 허트, 틸다 스윈튼

 

평점 : 7.98 (네이버)

 

설국열차 줄거리

영화 설국열차 정보 줄거리 결말

 

기상 이변으로 모든 것이 꽁꽁 얼어붙은 지구. 살아남은 사람들을 태운 기차 한 대가 끝없이 궤도를 달리고 있다. 춥고 배고픈 사람들이 바글대는 빈민굴 같은 맨 뒤쪽의 꼬리칸, 그리고 선택된 사람들이 술과 마약까지 즐기며 호화로운 객실을 뒹굴고 있는 앞쪽칸. 열차 안의 세상은 결코 평등하지 않다. 기차가 달리기 시작한 17년 째, 꼬리칸의 젊은 지도자 커티스는 긴 세월 준비해 온 폭동을 일으킨다.

 

기차의 심장인 엔진을 장악, 꼬리칸을 해방시키고 마침내 기차 전체를 해방 시키기 위해 절대권력자 윌포드가 도사리고 있는 맨 앞쪽 엔진칸을 향해 질주하는 커티스와 꼬리칸 사람들. 그들 앞에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기다리고 있는데…

 

설국열차 결말

영화 설국열차 정보 줄거리 결말

 

붉은 쪽지 또한 윌포드가 보냈던 것이었다. 일부러 적당한 시기에 폭동을 유도했던 것이며, 총알이 있는데도 처음 꼬리칸 경비병들에게 지급되어있지 않았던 것 역시 윌포드의 계획 중 일부였던 것. 길리엄이 윌포드와 협력하고 있었는데도 윌포드의 부하들에게 죽은 이유는, 원래는 물 공급칸 전투 후 멈췄어야 할 폭동이 의도와는 다르게 계속 앞까지 번지고 앞 칸 희생자가 생각보다 많아지자 윌포드가 그 책임을 물어 그의 죽음을 막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뒤 월포드는 Train(열차)이라고 적힌 붉은 쪽지를 커티스에게 직접 건네면서 이제 자신은 늙었다면서 열차 내부를 모두 돌아본 커티스야말로 기관사에 적합하다고 설득하고, 커티스는 그간의 본인이 보아온 것, 따라온 것, 믿어온 것을 전부 부정하는 일련의 충격적인 사실에 크게 동요하기 시작한다.

 

그 사이에 죽은 줄 알았던 프랑코와 함께 커티스가 지나 왔던 칸의 승객들이 무기를 들고 엔진실로 향하고 있었다. 정신을 차린 민수는 폭도들과의 사이에 외다리 하나를 두고 맞서 싸우고, 윌포드는 그 광경을 보여주며 자신의 통제, 열차의 제어와 조종은 필수불가결한 일이며 저 사람들은 이끄는 자가 없이는 자멸할것이고, 그건 자네 커티스도 꼬리칸에서 식인판이 벌어질 때 직접 경험하지 않았냐며 회유한다.

 

남궁민수는 바깥 상태를 살피러 나온 클로드의 뒷통수에 술병을 내려쳐서 클로드를 쓰러뜨린 요나에게 크로놀을 문짝에 붙이고 커티스가 가진 성냥으로 불을 붙이라고 지시하지만, 정신이 망가질대로 망가지고 윌포드의 설득에 동요된 커티스는 불을 얻으러 온 요나를 제지한다. 요나는 커티스의 돌변에 충격받은 듯 물러서는데, 갑자기 요나의 표정이 굳더니 바닥의 틈새를 포크로 미친 듯이 긁으며 뜯어내려고 한다.

영화 설국열차 정보 줄거리 결말

 

의아해진 커티스가 그녀를 도와 바닥을 들어내자, 영화 초반에 잡혀간 티미가 기계 내부에서 노동을 하고 있었다. 윌포드는 그것을 두고 너무나도 태연하게 열차의 부품 중 하나가 수명이 다 됐고, 그 대체품이 필요했으며, 그 대체품으로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5살 이하의 작은 아이들 뿐이었다고 말한다.

 

커티스는 아이들이 살아 있는 부품으로 전락한 광경을 보고 경악한다. 방금까지 윌포드의 말대로 완전하며 영원히 지속될 것만 같았던, 앞 칸 승객들의 표현대로 '신성'해 보이던 엔진의 추악한 진실이 드러난 것. 티미는 커티스의 만류에도 끝까지 부품 역할을 하려 하는데, 이전에 교실칸에서 타냐가 아이들에게 티미의 그림을 보여주면서 이 아이를 봤냐고 하자 아이가 울고 싶어하는 것 같은데 울지 않았다고 한 것과 맞물려 윌포드가 세뇌를 했다는 것이 암시된다.

 

끔찍하고 추악하기 그지없는 열차의 현실과 윌포드를 향한 분노로 제정신을 차린 커티스는 윌포드를 미친 새끼라 일갈하며 흠씬 두들겨 팬 다음, 한쪽 팔을 톱니바퀴에 끼워 희생함으로써 타냐의 아들 티미를 구하려 하는 한편 요나에게 폭탄을 터뜨리라며 성냥을 내어준다. 결국 티미를 구해내지만, 왼팔은 찢겨 절단되어 버린다. 티미가 일을 멈춘 탓에 메인 엔진이 멈추고 엔진이 전개되며 수동 조작을 위해 거대한 피스톤이 나온다. 그러자 커티스의 처절한 절규에도 불구하고 앤디가 스스로 구멍에서 나와 피스톤 안쪽으로 들어간다.

 

민수는 크로놀 폭탄이 터지기 전에 서둘러 엔진실의 문을 닫으려 했으나, 문이 움직이지 않자 커티스와 함께 요나와 티미를 감싸고 크로놀 폭탄이 터지며 폭발에 휩싸이고 만다. 쓰러졌다가 일어나 다시 자리에 앉은 윌포드는 이 광경을 보며 씁쓸한 미소를 날리며 담담하게 '눈물나는군(nice)' 이란 대사를 치고 같이 폭발에 휘말린다. 또한 무기를 든 머리칸 승객들, 프랑코, 클로드도 폭발에 휩쓸린다.

영화 설국열차 정보 줄거리 결말

 

이후 크로놀 폭탄이 터지면서 문이 열리나 그 반동으로 대규모 눈사태가 일어나 기차는 순식간에 아비규환이 되고, 거의 설국열차의 모든 칸은 레일을 탈선하여 폭주하다 터널로 들어간다. 터널로 들어간 6~7량 정도의 기차 앞부분을 제외한 꼬리칸을 포함한 대부분의 뒷부분이 눈사태를 맞고 절벽 아래로 우르르르 떨어져 버리고, 터널에 충돌하면서 박살나 버린 칸들도 있어서 터널 밖으로 나와서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게 멈춘 칸은 거의 앞부분 차량밖에 없었다.

 

생사를 알 수 없는 아비규환의 상황 속에서 요나와 티미는 민수와 커티스의 희생으로 기적적으로 살아남아 열차 밖으로 나가게 된다. 둘은 클럽 칸에서 주워 온 모피 코트를 걸치고 밖으로 나가 설원을 정처없이 걷는다. 그리고, 산 위에는 놀랍게도 북극곰 한 마리가 돌아다니고 있었다. 그리고 북극곰이 조용히 스크린을 응시하며 영화가 끝난다.

 

(출처 : 나무위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