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축구)

축구 규칙 알아보기

by 빌더씨 2020. 11. 14.

축구 규칙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축구를 보실 때, 저게 왜 반칙이지, 왜 공을 손으로 던지지, 왜 공을 멈춰놓고 차지라고 궁금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축구 초보분들을 위해 축구 규칙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널티 킥

페널티 킥 (kbs.co.kr)

경기 중, 공격수와 골키퍼와 1:1로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슛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페널티 킥이라고 합니다. 공격 상황에서 상대편 공격수를 향해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직접 프리킥에 해당하는 파울을 범하게 되면, 11미터(12야드) 앞 정방향에서 자유롭게 공을 찰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됩니다.

 

이때 반칙의 정도에 따라 추가적으로 옐로우 카드나 레드 카드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공격수에게 매우 유리한 킥인데요. 가까운 거리에서 수비수 없이 공을 찰 수 있는 점만으로도 유리한데, 골키퍼에게 제약도 있습니다. 골키퍼는 공이 움직이는 순간까지 골 라인 위치에 있어야 하는데요. 이를 어기면 공격수가 골을 못 넣더라도 다시 찰 수가 있습니다.

 

공격수에게 매우 유리한 킥이지만, 부담감이 없을 수는 없는데요. 대체로 80% 이상의 골 성공률을 보이는데, 못 넣으면 안 된다는 부담감이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토너먼트라던가 결승전에 나온 페널티 킥이라면 그 부담감이 매우 크겠죠. 하지만 매우 유리한 킥이라는 것은 변함없습니다.


프리킥

프리킥 (goal.com)

상대편 선수에게 반칙을 당했을 때, 그 반칙을 한 장소에 공을 세워두고, 상대편 선수를 멀리 떨어뜨려 놓고 공을 차게 되는 축구 규칙입니다. 프리킥은 간접 프리킥과 직접 프리킥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직접 프리킥은 선수에게 직접적 가해를 가한 강한 반칙에 주어집니다.

 

간접 프리킥은 오프사이드나 6 초룰, 골키퍼가 자기편 백패스를 손으로 잡는 경우 등에 주어집니다. 간접 프리킥은 상대편 골문을 향해 직접 슈팅을 할 수가 없는데요. 이 슈팅이 골문 안으로 들어갈 경우, 그대로 골 아웃으로 판정이 됩니다. 다만 그 슈팅이 다른 선수를 거쳐 골문 안으로 들어갈 경우에는 득점이 인정됩니다.

 

위에서 상대편 선수를 멀리 떨어뜨려 놓고 공을 차게 된다고 했는데요. 프리킥이 주어진 위치가 골문에 가까울 경우, 어쨌든 상대편 선수들은 수비를 해야 하기에, 일정 거리에서 수비벽을 세우게 됩니다. 슈팅할 길목을 차단하는 것이지요. 공이 세워진 위치에서 최소 9.15미터 (10야드)를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다만, 킥의 위치가 골대의 거리와 9.15미터 이내인 경우는, 더 이상 뒤로 물러날 수가 없으므로 골라인에서 수비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무언가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되려면 골 에어리어 안에서 반칙이 일어나야 하고, 그러면 페널티 킥이 아닌가라는 것인데요. 이 경우는 간접 프리킥일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직접 프리킥이 될 경우였다면, 페널티 킥이 주어졌겠죠.

 

이렇게 수비수들이 벽을 쌓지만, 슈팅한 공이 그 벽을 피해 골대 구석으로 빨려 들어가는 멋진 모습이 나오는 것도 축구의 묘미가 아닌 가 싶습니다.


코너킥

코너킥 (youtube.com)

수비를 하면서 수비팀이 마지막으로 터치한 공이 골라인 밖으로 나간 경우 또는 골키퍼가 막은 공이 골라인 밖으로 나간 경우, 한쪽 모서리 끝에 공을 세워두고 차는 축구 규칙입니다. 공격팀에 헤딩을 잘하는 선수가 있다면 득점에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공을 차는 선수도 매우 중요한데요. 코너킥으로 올라오는 공을 득점으로 연결하기 위해, 상대편 골문 앞에 선수들이 많이 모여있기 때문에, 한 순간에 역습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왼쪽에서 차는 코너킥은 오른발잡이 선수가, 오른쪽에서 차는 코너킥은 왼발잡이 선수가 맡게 됩니다. 공이 골문 안쪽으로 휘어 들어가게 차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그렇다는 것이지, 모든 팀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코너킥 상황에서 여러 전술들을 펼치기 때문에, 일부러 반대발로 차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규칙들은 모두 공을 정지상태로 세워두고 차는 경우였습니다. 위의 경우 정확한 킥이 요구되는 것이기에, 보통은 팀 내에서 정확도와 발목 힘이 좋은 선수가 차게 되는데요. 역동적인 경기에서 순간 정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규칙들인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규칙들을 가지고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