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축구)

축구화 스터드 종류 알아보기, HG? AG?

by 빌더씨 2020. 11. 18.

축구화를 검색해보면 수많은 모델들이 나오고, 모델명 뒤에 붙은 영문들이 보입니다. 보통 두 글자로 붙게 되는데요.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축구화 스터드의 종류를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오늘은 그 의미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축구화 스터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스터드란? ※

먼저 스터드 (stud)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터드 (stud)란 축구화 밑 창에 징 모양으로 돌출된 부위로 지면과의 접지력을 높여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는 장치입니다. 스터드의 역할은 지면으로부터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마찰력을 극대화시켜 달리는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발을 보호하고 축구화의 성능을 높여줍니다.

 

체육학 대사전을 살펴보면, 징은 가죽, 고무, 알루미늄, 플라스틱 또는 이것과 유사한 재료로 만들어지며 그 안이 비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징은 직경 0.5인치(1.2cm) 이상의 원형으로 징의 끝을 가늘게 할 경우에도 최소의 직경이 0.5인치 이하여서는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신발창에서 0.75인치(1.8cm) 이상 돌출시켜서는 안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 스터드 종류 ※

축구화 스터드 (stud)는 그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는데요.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마찰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 종류도 무척 다양합니다.


FG

FG (Firm Ground)

밑창에 10mm 정도의 스터드가 12~13개 정도 박혀있습니다. 천연 잔디 전용 스터드로 인조 잔디에서 사용하면 스터드 길이가 길고, 스터드가 부러질 위험이 있어 부상의 위험이 큽니다. 또한, 맨땅에서 사용하면 스터드가 쉽게 닳습니다.


HG

HG (Hard Ground)

천연 잔디 전용 스터드로, FG (Firm Ground) 보다는 짧지만, 굵고 단단합니다. FG에 비해 스터드가 낮아 여전히 부상의 위험은 존재하지만, 인조 잔디 구장에서도 무난히 사용 가능합니다.


MG

MG (Multi Ground)

잔디 및 맨땅 등 모든 구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스터드입니다. HG (Hard Ground)에 비해서는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SG

SG (Soft Ground)

주로 습기가 많은 촉촉한 천연잔디에 맞춘 스터드로 쇠나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됩니다. 13~15mm의 금속 재질 스터드가 앞쪽에 4개, 뒤쪽에 2개 박혀있는데요. 프로 축구 선수들이 천연 잔디에서 주로 사용하는 축구화로, 일반인들이 신기에는 스터드의 길이나 재질이 다소 날카로워 상대방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AG

AG (Artifical Ground)

인조 잔디 전용 스터드로, HG (Hard Ground)보다 가볍고 인조 잔디에서 매우 튼튼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조 잔디에서는 마찰열이 심하게 발생하기에 열에 강한 소재가 사용됩니다.


TF

TF (Turf Field)

인조 잔디 전용 스터드로, 짧고 숨이 죽은 카페트형 인조 잔디에서 쓰입니다. 길이가 긴 인조 잔디에서는 미끄러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다소 무겁다는 단점이 있지만, 풋살화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MD

MD (Molding)

미즈노 사에서 볼 수 있는 스터드로, 스터드를 주입하는 방식이 아니고 통째로 제작되어 나옵니다. 그렇기에 HG (Hard Ground) 보다 더 단단하고, 수명이 길게 되었습니다. 천연 잔디, 인조 잔디, 맨땅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INDOOR

IC (In door)

풋살 경기장과 같은 매끈한 바닥에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바닥이 평평합니다. 밑창을 고무로 처리하여 미끄럼 방지 기능은 되어 있지만, 스터드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축구화 스터드에 많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축구화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메이커나 디자인뿐만 아니라, 그라운드 상태도 고려해야겠는데요. 공을 주로 어디에서 찰 것인지 생각해 보면 구매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맨땅이나 인조잔디에서 공을 차기 때문에, HG (Hard Ground)나 AG (Artifical Groud)로 구매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즐거운 축구생활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