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사이드 아웃 정보 줄거리 결말
인사이드 아웃 정보
개봉 : 2015.07.09
등급 : 전체 관람가
장르 : 애니메이션, 코미디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02분
감독 : 피트 닥터
주연 : 에이미 포엘러(기쁨이), 필리스 스미스(슬픔이), 민디 캘링(까칠이), 빌 헤이더(소심이), 루이스 블랙(버럭이)
조연 : 케이틀린 디아스(라일리). 리차드 카인드(빙봉)
인사이드 아웃 줄거리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감정 컨트롤 본부 그곳에서 불철주야 열심히 일하는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 다섯 감정들. 이사 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라일리’를 위해 그 어느 때 보다 바쁘게 감정의 신호를 보내지만 우연한 실수로 ‘기쁨’과 ‘슬픔’이 본부를 이탈하게 되자 '라일리’의 마음 속에 큰 변화가 찾아온다.
'라일리'가 예전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서는 ‘기쁨’과 ‘슬픔’이 본부로 돌아가야만 한다! 그러나 엄청난 기억들이 저장되어 있는 머릿속 세계에서 본부까지 가는 길은 험난하기만 한데… 과연, ‘라일리’는 다시 행복해질 수 있을까? 지금 당신의 머릿속에서 벌어지는 놀라운 일! 하루에도 몇번씩 변하는 감정의 비밀이 밝혀진다!
인사이드 아웃 결말
영화 인사이드 아웃 정보 줄거리 결말
기쁨이는 슬픔이를 찾기 위해 이곳저곳을 돌아다니지만 슬픔이는 보이지 않았고, 슬픔이의 관점에서 생각하기로 한 기쁨이는 슬픔이 흉내를 내며 바닥에서 뒹굴다가(...) 장기 기억 저장소 보관함의 맨 아래칸에 있는 기억들이 모두 파랗게 물든 것을 발견해 그것을 따라가 슬픔이를 찾아낸다. 기쁨이는 슬픔이를 데리고 돌아가려 하나 슬픔이는 라일리에겐 자신이 없는 것이 낫다며 상상의 나라로 흐느끼며 도망친다.
감자튀김을 장대로 사용해 방해물을 뛰어넘고 구름 마을의 구름 여자의 몸을 관통하며 끈질기게 슬픔이를 추적한 기쁨이는 눈물을 폭포수처럼 쏟아내며 구름마을의 비구름을 타고 날아서 도망가는 슬픔이를 발견하고, 그 순간 가족 섬의 트램펄린과 가상의 남자친구 제조기를 발견한 기쁨이는 머리를 굴린다.
한편 라일리가 오클랜드 행 버스에 올라타기 전 엄마가 다시 한 번 전화를 하지만 라일리는 또 전화를 끊어버리고, 붕괴되는 가족 섬이 눈에 들어온 감정들은 이제서야 라일리를 다시 억지로 미네소타로 돌아가게 만드는 결정이 잘못되었음을 깨닫고 뒤늦게 아이디어 전구를 떼내려 하지만 빠지지 않는다.
직후 아이디어 전구에서부터 제어판이 새까맣게 물들어가며 서서히 기능을 잃어간다. 감정들은 멘탈붕괴에 빠져 혼비백산하고 소심이는 라일리가 아무런 감정도 못 느끼게 되었다고 말한다. 버럭이는 그제서야 자신의 행동을 후회한다.
바로 이 때 기쁨이는 기지를 발휘한다. 근처에 있던 풍선으로 바람을 일으켜 비구름을 탄 슬픔이를 본부 근처까지 보낸 후, 라일리의 상상 속 남친을 무한히 복제하여"I would die for Riley, For Riley, For Riley..." 빙봉의 주머니에 전부 넣은 다음 그들을 가족 섬 바로 앞에 쌓음으로써 자신을 꼭대기로 한 인간 목마탑을 세운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정보 줄거리 결말
그리고 그대로 앞으로 넘어가 가족 섬에 있는 트램펄린에 제대로 떨어져 탄성력으로 본부를 향해 날아가면서 슬픔이까지 잡아낸 기쁨이는 슬픔이와 함께 본부 창문에 부딪힌 뒤(...) 본부 밖 창문 난간에 매달리는데까지는 성공한다. 기쁨과 슬픔을 발견한 버럭이는 의자를 던져 유리창을 깨려 하나 보기 좋게 실패하고, 까칠이는 일부러 그런 버럭이를 한껏 비꼬면서 성질을 폭발시켜 머리에 불을 낸다.
까칠이는 용접 마스크를 쓴 채로 버럭이를 들쳐메고 버럭의 머리에 난 불길을 창문 쪽으로 돌려 불길로 창문을 녹여 창문에 구멍을 만들어 기쁨이와 슬픔이를 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데 성공한다.
라일리를 태운 채로 버스는 출발하고, 까칠이와 버럭이, 소심이는 기쁨이에게 상황 수습을 맡기려 하지만 기쁨이는 그동안 늘 무시해왔던 슬픔이에게 네게 달렸다고 말하며 제어판 쪽으로 슬픔이를 이끈다. 슬픔이는 할 수 없을 것 같다며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이나 이에 기쁨이는 "라일리에게는 네가 필요하다"며 제어판을 맡긴다.
처음에는 자신이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망설였지만 이내 결심을 굳힌 슬픔이가 아이디어 전구에 손을 대자 버럭과 까칠이, 소심이가 용을 써도 안 뽑히던 아이디어 전구가 뽑혀나오고 그와 함께 제어판도 다시 제 색깔을 찾음과 동시에 현실에서도 라일리가 정신을 차리게된다. 이에 라일리도 버스를 세우고 도중에 내린 뒤 집으로 돌아온다.
없어진 라일리를 걱정하던 부모님을 보며 기쁨은 아예 모든 핵심 기억을 슬픔이에게 넘겨주어 기억들이 파란색으로 물들게 한다. 슬픔이는 파랗게 변한 핵심 기억들을 차례차례 라일리에게 상기시키고, 라일리는 눈물을 흘리며 예전 미네소타에서 행복했던 기억들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을 부모님에게 털어놓으며 화만은 내지 말아 달라고 부탁한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정보 줄거리 결말
부모님은 화를 내지 않고, 되려 자신들도 마찬가지로 미네소타가 그립다고 공감해 주며 라일리를 끌어안는다. 기쁨이는 마지막으로 기억 매립지에서 챙겨온 처음에 자신이 처분하려 했던 최초의 파란색 핵심 기억을 슬픔이에게 넘기고, 얼굴에 미소를 띄운 슬픔이는 기쁨이를 제어판 앞으로 이끌며 동시에 버튼을 누른다. 그로 인해 라일리는 부모님의 품에서 새로운 행복을 느끼고 그 순간 푸른색과 노란색으로 빛나는 핵심 기억이 탄생한다.
일련의 방황과 부적응에서 온 슬픈 감정들이 가족의 유대와 공감을 강하게 하고 기쁨을 느끼게 해 주었던 것. 그리고 곧 이 핵심 기억으로부터 샌프란시스코에서 찾은 가족애와 유대의 기억을 담은, 이전보다 더욱 거대해진 가족 섬이 탄생한다. 슬픔이와 기쁨이는 라일리를 지켜보면서 마주보며 웃는다.
시간이 흘러 라일리는 12살이 되었고, 학교에도 적응하게 되었다. 라일리가 성장함에 따라 감정들도 성장하면서 기억 구슬은 기존의 단색 구슬이 아닌, 여러 감정이 섞인 보다 풍요롭고 복합적인 색으로 생성된다. 성격 섬들은 무너진 것들이 모두 복구된 것은 물론이거니와 종류 또한 보다 다채로워져 예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많은 섬들이 생겨났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정보 줄거리 결말
라일리의 감정들이 각자 마음에 드는 섬을 지목하는 가운데 기쁨은 모든 섬들이 다 아름답고 좋다고 말한다. 제어판 역시 과거 기쁨이만 관리하던 일인용같이 좁은 제어판에서 다섯 감정 모두가 조종할 수 있을 만큼 넓고 다양한 버튼이 있는 새 제어판으로 갱신되었다.
현재 라일리는 하키 시합에 참가하게 되고, 모든 시합을 다 따라다닌 부모님 탓에 라일리는 살짝 창피해하지만 부모님은 그러거나 말거나 페이스 페인팅까지 그려가며 열정적으로 라일리를 응원한다. 이제는 기쁨 혼자가 아닌 모든 감정들이 제어판을 조종하게 되고, 라일리는 감정들과 함께 하키 시합에 임했다.
마지막으로 여전히 우리 다섯 감정 모두가 라일리를 사랑하고 라일리에겐 좋은 집과 좋은 친구들이 있으며, 이제 겨우 12살이니 무슨 문제가 있겠느냐는 기쁨이의 내레이션으로 끝난다.
(출처 : 나무위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헌트) 정보 줄거리 결말 (0) | 2024.07.04 |
---|---|
영화 듄) 정보 줄거리 결말 (1) | 2022.12.31 |
영화 씽2게더) 정보 줄거리 결말 (0) | 2022.12.30 |
영화 킹메이커) 정보 줄거리 결말 (0) | 2022.12.29 |
영화 돈 룩 업) 정보 줄거리 결말 (1) | 2022.12.28 |
댓글